본문 바로가기
Tools/Eclipse

이클립스 - Data Source Explorer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제어하기

by Hello Do. 2016. 5. 8.

"[은노기의  JSP 웹 프로그래밍 입문]을 참고 했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DB를 다루기 위해서는 터미널에서도 Select, Insert, Update, Delete 가능하지만 힘들다.

그래서 토드, 오렌지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클립스에서도 전용 프로그램 만큼은 아니지만 기능을 제공 한다.


1. 이클립스 하단 - Data Source Explorer 탭 > Database Connections > New... 




2. MySQL 선택




3. 드라이버를 찾기 위해 "+" 선택




4. 먼저 Name/Type 에서 버전을 선택하고




5. JAR List에서 기본으로 나온것을 제거 한다.




6. 5번에서 제거 후 다시 JAR 선택을 위해 "Add JAR/Zip..." 누른다.




7. 여기서 JAR를 선택하기 전에, 먼저 아래 첨부 파일을 "/usr/local/mysql/bin/"에 추가 한다.

    사람마다 위치가 다를 수 있으니 유의하며 "mysql/bin"에 추가 한다.

mysql-connector-java-5.1.29-bin.jar

   그리고 나서 "Add JAR/Zip...."를 눌러 그 위치에 가서 해당 파일을 선택 한다.




8. 접속할 DB 정보를 입력 한다. 혹시 잘 모르시면 아래 두개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도 있을것 같다.

MySQL - 추가 계정 만들기

MYSQL - DB Driver 연동 Test




9. 하단에 Test Connection을 눌러스 집속 테스트를 해본다. 

    Ping succeeded!가 나오지 않는다면 정보를 다시 입력해서 확인을 꼭 하자.




10. 요렇게 Connect가 비활성화 되어 있어야 된다.

      (New MySQL.... > 오른쪽 클릭)

      그리고 실제 쿼리를 날기위해서는 오른쪽 저장 아이콘 처럼 생긴걸 클릭!!





11. 상단 탭에 "SQL Scrapbook"이란게 생겼을 텐데, 아래와 같이 확인 한다. 




12. 기본적으로 저장을 한번 한다. 아래 처럼 저장할 위치를 프로젝트로 선택 한다.




13. 위 11번에 중앙에 보면 쿼리를 입력 할 수 있는데 show databeses 을 입력 후 블록 지정 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아래처럼 나오는데

      여기서 "Execute Selected Text"를 선택 한다. 이것이 실행한다는 뜻이다.




14. 13번이 정상 실행 되었다면 하단 "SQL Results"탭에 결과가 나왔을 것이다.

       테스트 삼아 여러 쿼리를 만들고 실행 하고 결과를 확인해 보자.


 - E.N.D -


'Tools > Eclip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SQL - DB Driver 연동 Test  (0) 2016.05.08
맥(MAC) - 이클립스 설치 후 톰캣 연동  (4) 2016.05.06